본문 바로가기

Review/생활정보

해외 송금시 필수 정보. 당발 국외 송금.

해외송금시 필요한 정보 - 계좌번호만 있으면 되는 거 아니에요?

해외송금시 필수적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취인영문명

  주로 받으시는 분들이 한국인인 경우 한국명으로만 적어오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받고자 하시는 은행에 등록되어 있는 정식 영문명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이름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이들은 성과 이름의 순서가 틀려도 지급을 한해주면, 발음나는 대로 기재했다가 다른 표기법으로 기재를 해도(예를 들어 노씨일 경우 NOH, NO, ROH 등) 지급이 불가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꼭 추쉬인 영문명을  정확히 아시고 표기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수취은행명 + 수취은행 지점명, 주소

  수취은행명 기재시에도 해당은행의 풀네임을 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송금은행에서 약자로 보낼 수 있을지 몰라도 중계은행에서 중계처리를 함에 있어서 해당 은행의 약자로 된 이름이 여러걔가 있을 수 있으며, 또한 너무 작은 은행일 경우 찾지 못하는 경우도 다수 발생합니다. 이에 꼭 해당 수취은행의 정식영문명칭과 지점명 혹은 지점번호, 그리고 주소가 있으면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지역, 일본지역과 같이 고유문자를 가지고 있는 국가의 경우 해당 국의 문자로 발음나는대로 은행명을 작성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역시 수취은행으로 가지않고 중간에 보내신 자금이 붕붕 떠다닐 수 있습니다. ^^ 일본은 또한 이러한 오류로 인한 수수료를 어마어마하게 물리는 것으로 악명높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3. 수취은행 계좌번호

  많은 분들이 수취은행 계좌번호를 잘못기재하는 사람도 있을까 라는 의문을 갖게 되시는대요. 있습니다.있구요. 미국 같은 경우 ABA NO. or Routing No.라는 8자리 코드번호가 있습니다. 이를 계좌번호로 오해하고 많이들 바꿔서 쓰십니다. 또한 유럽국가는 무조건 IBAN NO. 가 있어야 송금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IBAN CO는 국가명과 은행코드 그리고 지점코드와 계좌번호가 혼합된 번호이며, 프랑스의 경우 FR숫자 12~19자리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4. 기타

  그 외에도 말레이시아는 송금의 목적을 기재하여야 하며, 미얀마, 이란 같은 경우 송금제재 대상이며, 인도 송금시 IFSC CODE라는 코드가 필요합니다.

이 역시 차후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처럼 1, 2, 3 정보만으로도 별다른 문제 없이 송금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세계의 국가 수는 200여개가 넘으며 그렇기에 해당국가별 특이한 사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을 차츰 하나하나씩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