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FX Market

시리아 공습에 따른 원달러 환율 상승 압력, 대단한 트럼프


영민한 트럼프

바로 토요일, 

트럼프는.. 정말 대단하네요. 금요일에는 마치 시리아의 공습이 정해진바 없다는 식으로 안전자산선호 심리를 약화시키며 미 증시의 상승세를 이끌더니.. 미국 증시가 끝나기만을 기다린 사람처럼, 끝나자마자 시리아의 공습을 단행하였습니다. 

자기의 먹을 거리가 어디에 있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네요..

결국 시리아의 공습에 대한 시장의 반영은 월요일 아시아 장으로 미뤄지게 되었습니다. 

아시아장에서 임팩트를 주고, 유럽장에서 소화를 시킨 후 미국장으로 가져오려는 그러한 철두철미한(??) 모습에 이제는 트럼프가 단순히 사이코패스나 똘아이가 아닌 진정 자기의 이윤을 추구하는 사업가적 면모를 대통령직에서 발휘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단기적 원달러의 상승 압력 요인으로 작용

최근 들어 원달러의 강세로 인하여 주요 기관들의 하반기 환율 레인지들이 1,050~1,120원대 정도에서 1,020~1,100원으로 많이 낮아진 가운데, 금번 시리아 사태는 이러한 강세를 조금은 누그러트릴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다만, 이미 목요일 한차례 트럼프의 "스마트한 미사일이 갈 것이다"라는 트윗 덕분에 시장에 어느 정도 안전자산선호 심리가 반영되었고, 토요일에 이루어진 공습에서 다행히 미군의 시리아 공습 중간 러시아군과의 접촉 혹은 교전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어 아직까진 완전한 안전자산선호 쪽으로 급격한 방향전환은 여전히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트위터에 지속적으로 추가 공습이 진행 얘기도 나오고 있어서.. 일단 아시아장에서 어떻게 반응할지를 봐야할 것 같네요.. 그래도 일단, 시작하자마자 달러/엔 숏을..ㅎㅎ 베팅해보는 것도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주말에 발표된 미 재무부 환율조작국 관련하여 한국이 제외된 사항 역시 단기적으로 원달러의 하방경직 재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중기적으로 예상되는 한은의 개입내역 공개 등.. 환율 관련 이슈는 원달러의 방향을 아래로 하는 요인이죠..

그리고 트럼프 역시 달러 약세를 지속 유도하는 정책 및 압력을 계속 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대미 정책을 함에 있어서 환율을 앞으로도 중요한 이슈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금요일 싱가폴의 MAS 는 환율 밴딩 레인지를 하향 발표하며 싱가폴 및 아시아 통화의 강세를 이끌었죠)

역시.. 5월 4일 예정된 남북정상회담으로 인한 남북화해무드(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 감소)에 따른 원달러 강세요인이 오기 전까지 환율을 어떻게든 60원대 수준으로 지켜내는 것이 한국은행에게는 중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달러 약세 유도 대장, 트럼프

역시...  시리아 공습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로 달러화 강세를 보일 수 있는 여지가 생기자 이와는 별개 사안이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위를 놓고 계속되고 있는 정치이슈를 시의 적절한 타이밍에 터트리며 달러화의 약세를 유도하는.... 정말.. 방향을 어디로 잡아야할지 갈피를 못잡겠네요...


그래서인지 헷지펀드들 및 투기자본들은 2013년 1월 이후 가장 많이 달러 약세에 베팅하고 있습니다.....


결국 아시아 시장에서 시리아vs트럼프 정치이슈 이슈대이슈의 싸움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월요일 시리아 지정학적 리스크 대비 상단은 제한 될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상승하지만 75원 1차 저항선, 80원 2차 저항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