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FX Market

원달러! 반등의 서막? 부동산이 환율에 미치는 영향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7월 FOMC를 앞두고 연저점수준에 위치한 원달러의 환율은 1110원 초반대에서 반등(http://blog.naver.com/seochangjo/221060018259)하더니 오늘 1130원까지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같은 경우 원달러는 오전부터 시작된 기관과 외국인의 주식 매도, 그리고 아시아통화의 약세에 힘입어 지속적인 상승세를 가져갔는데요. 1130원 이동평균선이 모여있는 저항선에 부딪히며 일시적으로 주춤하며 27원선에서 보합세를 보였습니다. 


뭔가 연관성을 찾기는 어렵지만, 어제 있었던 강력한 부동산 대책으로 인한 여파로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MSCI 아시아-퍼시픽 인덱스가 2007년 12월 이후 최고점을 와있는 상태에서 아시아 시장 전반적으로 조정이 있었지만, 삼성전자(3분기 실적 조정과 갤럭시 노트 8의 스펙유출)와 건설, 엔지니어링(부동산 대책으로 인한 부동산시장 급랭)의 주가 하락으로 인한  코스피의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타 아시아 국가보다 강했던 점과 더불어 부동산 대책과 세재개편안으로 인한 세금과 비용 증대에 따른 경기 냉각에 대한 우려를 나타낸것이라 볼수 있습니다. 나아가서 세재개편안이 실질적으로 통과시 코스피에는 더 큰 하방압력을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1110원대 사신 분들은 몇일 사이에 수익을 꽤 기대하실 수 있게 되었네요. 짧게는 저항선 1130원, 중기적으로 전 고점인 1160원 정도에서 손익 실현을 하시면 될듯 합니다. 아직까진 글로벌 달러화 약세 현상이 지속되고 있고, 오늘 저녁에 발표될 미국 고용지표의 향방에 따라 추가 약세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약세로 전환될 경우 1110원 초반대 사시되, 1080원까지도 하방가능성 보시고 들어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잭슨홀미팅은 시간이 남아 있기때문에 확실히 지지선을 확인하고 반등할 수도 있어서입니다. 


다만 고용지표 호조로 반등하게 된다고 하면 홀딩 전략으로 60원 보시고 기다리시면 좋은 소식 있을 것 같네요ㅎ


후우~ 부동산과 세제개편이 이렇게 환율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니.. 매크로와 기술적 분석 두가지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확인했네요!


아직 부족하지만 긴글 즐겁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요 이벤트 시마다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