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FX Market

17년 코스피 고점인가? 일시적 조정? 하락전환? 파헤쳐보자

여기까지가~ 끝인가보오~ 김광석의 "편지"에 나오는 가사의 일부분입니다. 너무 옛날 사람티가 나나요?ㅎ

저는 주로 FX쪽만 분석을 하지만 코스피에 고점여부에 대한 논란이 붉어지고 있기에 본 포스트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모두들 아시다시피 코스피의 FX 상관관계는 유효하며 최근 원달러 환율이 글로벌 달러화 강세, 약세 이슈와 맡물리며 외국인의 자금유출입과 관련이 되다보니 FX와 코스피의 상관관계 역시 커졌습니다. 추후 원달러 환율과 상관관계가 높은 instrument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코스피로 돌아와서 현재 코스피에 대한 상황을 파악후, 경제 및 시장상황을 반영해보고, 추후 전망에 대해서 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현 상황

 2009년 이후 최고의 한해를 보내고 있으며, 2,400선 이후 추가 상승동력 부재로 고점 논란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의 PBR은 1.07로 2013년부터 시작된 PBR 레인지 0.88-1.09중 상단에 와있습니다. 따라서 기타 글로벌 시장대비 저렴하다라는 평가는 할수 있지만, 코스피 자체만 놓고 보았을때에는 최근 4~5년 내 최고수준이라는 것은 인정해야 될 부분이며, 이에 코스피 고점이라는 논란에서 해당 기준을 제시할 때 어느 정도 고점부분인 것은 인지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경제상황

 -한국의 PMI가 6월 고점을 찍고 하락하였습니다. 이는 글로벌 경제회복국면으로 인한 제조업 호조로 볼수도 있으나, 장미대선이후 차기정부에 대한 기대감에 의한 일시적 상승 효과도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에 정부 정책에 대한 추후 장기 Follow-Up이 있어야 할것이다. 

 -최근 발표된 정부의 부동산대책과 세제개편안이 코스피에 하락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부동산대책은 건설경기 악화로 GDP 총생산과 건설 엔지니어링 부문 침체를 불러올 수 있으며, 세재개편안은 기업 EPS 하락을 촉발하여, 이는 더 큰 그림으로 보았을때 추후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고용촉진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 장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국 증시에서도 아마존, 알파벳, 애플 등 테크 주에 대한 고점논란이 붉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시가총액 대장주인 삼성에도 분명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이에 최근 역대 고점에 와있는 미국 증시의 하락 신호 발생시 코스피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 북한.... 북한은 항상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요인이기에 따로 별다른 말씀 드리지 않겠습니다. 


향후 전망

-앞서 말씀드린 점들을 종합해보면 결국 고점수준의 코스피는 조정이 불가피해보입니다. 다만 조정의 크기에 대해선 예측이 각기 다릅니다. 실제적으로 글로벌 경기가 살아나고 있는 시점이라 앞으로 있을 조정의 최근 상승폭을 상쇄할 정도의 크기가 될지, 아니면 일시적인 조정 후 글로벌 경기 흐름에 편승하여 다시 상승추세를 띌지는 현 시점에서 두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